서브 플래시영역

운영계획

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 HOME  > 꿈쟁이독서교육 > 운영계획

꿈쟁이 독서교육 계획

가. 목적

학교 독서 교육을 통하여 학생의 독서의욕을 높이고, 독서 습관을 길러 주도록 한다. 아울러 창의·인성 교육과 연계하여 인류의 문화유산인 고전과 명저를 읽어 폭 넓은 지식의 확산과 인격의 형성을 꾀하며, 선진 국민으로서의 정서 순화와 올바른 국민적 가치관을 확립하여 개개인의 건전한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목적을 둔다.

나. 방침

  • 1) 학교 도서를 구입할 때 유익하면서도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는 책을 선정하여 독서의 효과를 증가시킨다.
  • 2) 학년별 필독서 목록에 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고전도서 및 명저를 선정한다.
  • 3) 학년특색 독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흥미 및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
  • 4) 독서 후 감상활동을 통하여 자기 표현력을 신장시키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한다.
  • 5)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하여 책 읽는 도서관 분위기를 만든다.

다. 추진내용

사 업 명 주요 내용 개요 시기 대상
아침독서 운영
  • 아침독서 4원칙에 근거하여 9시 00분~9:10시까지 10분 동안 운영
연중 1-6
학년 특색 독서 프로그램
  • 학년별 특색을 살린 독서 프로그램 운영
연중 1-6
책 읽어주는 언니, 오빠
  • 저학년과 고학년이 연계하여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 운영
연중 1,2, 5,6
한자인증제
  •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지도
연중 1-6
도서구입
  • 학년별 교과관련도서(학기당 4권) 및 권장 도서, 교사용 도서 구입
3,5월 1-6, 교사
도서실 활용 수업
  • 반별 도서실 이용 시간에 도서실 활용수업 전개
연중 1-6
다양한 독서행사
  • 도서관 중심 다양한 독서행사 실시
    • 어린이 자치회주관 책 시장운영
    • 책의 날 행사
    • 오월 감사편지쓰기
    • 가을 시화전
    • 카드 보내기
    • 다독아 시상
  • 유월 문예행사
  • 한글날 기념 독서행사
연중 1-6
  • 방학 중 독서교실 운영
    : 학년별 독서 내용파악 및 토의·토론 방학 중 독서교실 운영
7,12월
도서실 운영
  • 독서교육활동의 중심으로서의 도서실 운영
연중

라. 사업별 세부추진계획

  • 1) 아침독서 운영
    • 가. 시간별 운영
      시 간 활동 내용 비고
      08:50 – 09:00 등교
      09:00 – 09:10 독서 사제동행
    • 나. 아침독서는 매일 10분씩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그 외에는 담임 재량으로 운영한다.
    • 다. 10분간은 학생과 교사 간에 질문도 대답도 하지 않으며 옆 사람과도 대화를 나누지 않는다.
    • 라. 대상 도서는 음란하고 폭력적인 만화나 잡지, 참고서나 문제집, 게임 책 등을 제외한 책이면 대체로 허용하도록 한다.
    • 마. 처음에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스스로 정하되 만화로 되어 있는 책은 자제하도록 한다.
    • 바. 도서를 가져오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책을 몇 권 비치하거나 학급문고를 비치하도 록 권장한다.
    • 사. 아침독서 4원칙
      원 칙 내 용
      모두 읽어요 전교생이 모두 다 함께하고 교사가 참여함으로써 효과를 높인다.
      날마다 읽어요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힘이 되어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성장을 돕는다.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학생들에게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의 책을 골라 읽음으로서 책에 대한 부담을 덜고 학교에서 제공되는 기초적인 학력위주의 정보외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그냥 읽기만 해요 교사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덜고 책 자체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 학생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를 줄 수 있고 모든 학생에게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선물하는 기회를 준다.
  • 2) 학년 특색 독서 프로그램
    • 가. 목적
      • : 학년별 특색을 살린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
      • : 부담없는 프로그램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상시 운영을 통해 어린이들의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현성한다.
    • 나. 세부내용
      학년.반 독서프로램 시기 비고
      1학년
      • 스스로 읽기
        :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인성교육 연계지도
        : 인성교육시 동화 등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연중
      2학년
      • 세줄 독서 평 쓰기
        :생각노트 하단에 가정에서 한 권씩 책을 읽고 느낌이나 인상깊은 글을 간단히 쓴다.
        :주 3회 이상 독서 평 쓰기를 통해 늘 책을 가까이한다.
      • 책 읽어주는 선생님, 친구
        : 아침시간을 이용하여 교사가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어준다.
        : 1~2주에 한 번씩 국어 자투리 시간에 학생들이 재밌게 읽었던 그림책을 친구들에게 읽어 준다.
      • 독서 마일리지 시장
        : 세줄 독서평 편당 1점씩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마일리지 점수로 시장에서 물건을 산다.
        : 학기별 1회씩 운영한다.
      연중
      3학년
      • 다양한 독후 표현활동
        : 독서록에 다양한 독후 표현활동(독서감상문, 독후 만화, 독후화, 독후시 등)을 주 1회 이상 기록한다.
      • 친구 생각 내 생각-10분 독서토론
        : 매월 1권의 책을 정하여 온작품읽기를 한 후 10분 독서토론(국어 자투리 시간 활용)을 통하여 친구들의 생각과 내 생각을 비교하여 알아본다.
      연중
      4학년
      • 책을 읽고 생각 나누기
        : 읽을 책을 정해 책의 내용을 예상하기, 책 내용 간추리고 생각 나누기,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책읽기 등을 해 본다.
      • 글의 종류에 따른 독서감상문 쓰기
        : 위인전, 과학도서, 동화 등 글의 종류에 따라 독서감상문에서 중점적으로 표현해야 부분에 대해 배우고 책을 읽고 써본다.
      연중
      5학년
      • 온작품 읽기
        월 1권 (학급별 상이할 수 있음) 도서를 선정하여 모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독서 후, 독후활동 하기
      • 온작품 읽기 독후활동
        • 책을 읽고 난 후 본인이 선택한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하거나 작품에 대한 생각 나누기
          (예) UCC, 노래가사 바꾸어 부르기, 시화, 독서 감상쓰기 등
      연중
      6학년
      • 독서록 쓰기 활성화
        • 매주 한 권 이상의 책을 읽고 독서록 작성하기
      연중
      • 다양한 독후 활동
        • 책을 읽고 난 후 본인이 선택한 다양한 방법으로 책에 대한 내용이나 느낌을 표현하기
          (예) 시화, 만화, 독서 감상쓰기 등
      학기별 1회
  • 3) 책 읽어 주는 언니, 오빠
    • 가. 목적
      • : 선후배간의 책 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내에서 선.후배간의 우애를 돈독하게 한다.
      • : 눈높이에 맞는 책 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저학년 어린이들이 독서에 대한 즐거운 마음을 키운다.
      • : 책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나아가 늘 책을 즐겨하는 어린이로 키운다.
    • 나. 방법
      • : 1,2,5,6학년 저학년과 고학년이 함께 참여한다.
      • : 주1회 혹은 월 1회 선배들이 동생 교실에 와서 동생들이 좋아하는 책을 읽어준다.
      • : 아침 시간을 활용하거나 국어과 재구성을 통해 운영한다.
  • 4) 한자교육
    • 가. 목 적
      : 영어 및 여러 외래어가 혼재하는 21세기 한국에서 “한자”라 함은 불필요하거나 익히기 어려워 되도록 피해가고 싶은 글자일 것입니다. 그러나 ‘한자’로 된 ‘한자어’는 예부터 현재까지도 우리말 국어 속에 이미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어로 된 글의 올바르고 빠른 이해를 위해서 기본으로 익히고 있어야 되는 기본 한자들이 있고, 그 한자들을 익혀야 정확한 우리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나. 한자선정 : 검인정 교과서를 1~6단계 선정
    • 다. 대 상 : 1학년 ~ 6학년
    • 라. 방 법
      • (1) 학년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별 검인정 교과서를 선정한다.
      • (2) 국어시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익힐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3) 한자를 익힌 학생들은 한자 교과서에 기록을 한다.
  • 5) 다양한 독서 행사(도서관 주관으로 행사실시)
    • 가. 도서관 중심 독서행사

      : 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행사를 연중 기획하여 실시한다.

    • 나. 한글 사랑교육
      • (1) 일시: 10월
      • (2) 대상: 1~6학년
      • (3) 내용
        : 저, 중, 고학년 학생의 수준에 맞는 독서 후 활동으로 한글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활동내용으로 구성하며 나아가 창의적으로 새롭게 구상하여 나만의 작품으로 만들 수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함
    • 다. 방학 중 독서교실 운영
      • (1) 시기: 2018년 7월, 2019년 1월
      • (2) 운영 방법
        • ① 학년별 독서 내용파악 및 토의· 토론 독서교실 운영
        • ② 독서교실 참가 신청서 배부 후 선착순 모집하여 운영
        • ③ 독서엽서 만들기, 책 만들기, 이야기 꾸미기, 책읽어주기 등 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 선정 운영
        • ④ 독서달력 만들기 활동으로 방학 중 꾸준한 독서활동 장려함
  • 6)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 가. 학교 도서관을 많은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나. 도서관의 책은 대출할 수 있으며 대출한 책은 7일 이내에 반납해야하고, 연체하였을 때는 연체일수 만큼 대출이 금지된다.
    • 다. 도서관은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 라.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학년에 맞는 좋은 책을 읽도록 한다.
    • 마. 학급별로 정해진 도서실이용 시간을 활용하여 수업시간에 도서를 원활히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하도록 한다.
    • 바. 일상생활 속에서 학교도서실을 자주 이용하는 습관과 태도를 지니게 한다.
    • 사. 도서실 이용 시간표
      요일 시간
      1 . 5-1
      2 1-2 4-2 2-1 6-3 5-4
      3 1-3 4-1 6-1
      4 1-1 3-1 2-2 6-2 5-2
      5 . 3-2 . . 5-3
      6
  • 7) 도서 구입
    • 가. 구입횟수 : 년 3회
    • 나. 구입시기 : 4월, 6월, 9월
    • 다. 구입도서 : 학년별 교육과정관련도서 및 학년 권장도서, 교사용 도서
    • 다. 예산 : 학교 도서구입예산 확보
    • 라. 구입방법 :
      • (1) 각 학년별로 구입 희망서를 배부하여 교육과정 관련도서 목록을 작성
      • (2) 도서운영위원회를 거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서적에 한해 구입
      • (3) 학교도서를 구입할 때 유익하면서도 학생들이 재미있어하는 책을 선정하도록 하고 교육과 관련되거나 교양, 문화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사용 도서를 선별하여 구입
  • 8) 도서관의 운영
    • 가. 월별 도서실 운영 계획
      주요 업무 내용
      3월 4월
      • 도서실 운영계획 및 선정위원 수립
      • 신입생 등록 및 재학생 진급처리
      • 1학년 도서대출 증 발급
      • 책의 날 행사
      • 1학기 교육과정관련도서 안내 및 배부
      • 1차 도서수서 및 구입
      5월 6월
      • 도서실 소식지발간.
      • 오월 감사편지쓰기
      • 유월 보훈의 달 행사(태극기, 무궁화, 표어·포스터)
      • 글방동아리 모집 및 운영
      • 2차 도서수서 및 구입
      • 도서실현황 (총 통계 및 보고)
      • 대장정리 및 환경정비(신간도서 게시)
      7월 8월
      • 통계(대출, 다 활용 이용자)
      • 방학 중 독서교실운영(토의토론, 감상 화, 만들기...)
      • 방학권장도서목록 작성
      • 미납도서 독촉
      9월 10월
      • 2학기 교육과정관련도서 안내 및 배부
      • 가을 시화전시회.
      • 한글날 행사
      • 3차 도서수서 및 구입
      11월 12월
      • 카드 만들기(감사, 크리스마스, 신년인사)
      • 방학 중 독서교실운영(토의토론, 감상 화, 만들기...)
      • 방학권장도서목록 작성
      • 전 학년 대출정지 및 미납도서 독촉
      • 장서 폐기(이용가치 상실도서)
      1월 2월
      • 방학 중 학생관리 다독권장
      • 6학년 졸업생 삭제
      • 장서점검
      • 훼손도서 수리
      • 대장정리

마. 기대효과

  • 1) 독서교육의 활성화 기반 조성
  • 2) 교과 특성이 반영되는 독서교육지도형태 정립
  • 3) 학교도서관 기능의 다양화로 학습정보센터화의 역할수행 체제 구축
  • 4) 열린교육 사회의 평생학습 기틀 마련과 미래지향적 전인교육 기반 조성
  • 5) 창의·인성 교육과 연계한 계획적인 독서교육으로 인격을 도야하고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신장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