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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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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인권 규정

  • 제 정 2011. 03. 01.
  • 1차개정 2011. 07. 01.
  • 2차개정 2013. 12. 20.
  • 3차개정 2014. 12. 15.
  • 4차개정 2017. 04. 11.
  • 5차개정 2018. 06. 28.
  • 6차개정 2019. 04. 09.

제1장 총칙

  • 제1조 【명칭】이 생활 규정은 ‘효정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 제2조 【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인권의식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헌법」 제31조,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교육기본법」 제12조 및 제13조,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4, 경기도조례 제 4085호에 근거하여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정의】가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① “학생”이란 본교에 재학 중인 사람을 말한다.
    • ② “교직원”이란 「초ㆍ중등교육법」 제19조 제1항의 교원 및 같은 조 제2항의 직원을 말한다.
    • ③ “학생의 인권”이란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등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 중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말한다.
  • 제4조 【책무】
    •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 ② 학생은 인권을 학습하고 자신의 인권을 스스로 보호하며, 교사 등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 제5조 【교육환경의 개선】학교장은 학생과 교직원의 교육활동에 적합한 교육시설과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 제6조 【개정 및 심의】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규정개정심의위원회’를 두어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심의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사항은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규정에 따르도록 한다.
  • 제7조 【적용근거】본 규정은 효정초등학교 학칙 제29조, 제30조 기재사항과 관련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2장 학생 기본생활

  • 제8조 【시설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한다.
  • 제9조 【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 제10조 【아침 활동】
    • ① 아침 9시까지 등교한다.
    • ② 학급별 또는 개인별 자율 활동계획에 따라 활동한다.
    • ③ 등교 후에는 담임교사의 허락 없이 교문 출입을 할 수 없다.
  • 제11조 【휴식 시간】
    •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 수업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② 점심시간, 방과 후에는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키도록 노력한다.
  • 제12조【창의적체험활동】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으로 운영하며,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 제13조 【식사예절】
    • ① 식사 전 손을 깨끗이 씻는다.
    • ② 배식을 기다리는 동안 조용히 하며 질서를 잘 지킨다.
    • ③ 식사 중 소리를 내거나 트림을 하지 않으며 음식을 입에 넣고 이야기 하지 않는다.
    • ④ 음식을 남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 남긴 경우 잔반을 국통에 모아 튀지 않게 잔반통에 버린다.
    • ⑤ 식사가 끝나면 조용히 일어나 의자를 바르게 집어넣고 숟가락과 젓가락, 식판은 소리 나지 않게 바르게 놓는다.
  • 제14조 【예절생활】
    • ① 교내에서 어른을 만나면 올바른 자세로 공수하여 인사예절을 지킨다.
    • ② 타인을 존중하는 바른 언어생활과 생활습관을 가져 친구나 교사, 부모님, 지역주민에게 무례한 언행을 하지 않는다.
    • ③ 인터넷 상에서 표준어와 바른말을 사용하며, 상대방에 대한 인신공격이나 명예훼손을 하지 않는다.
    • ④ 복도, 계단, 화장실 등에서 고성을 지르거나,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 ⑤ 교내에서는 군것질을 하지 않는다.
  • 제15조【기타 교내생활】
    • ① 다음 각 항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가.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
      • 나. 실외활동 시간에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다.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 라.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마.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 바. 게시판에 게시물을 게시하고자 할 때
    • ② 학생은 다음과 같은 물건을 소지할 수 없다.
      • 가. 담배, 본드와 같은 마약류 및 환각제류
      • 나. 성냥, 라이터, 휘발유, 알코올 등과 같은 인화성 물질
      • 다. 술
      • 라. 화투, 카드, 게임기 등과 같은 사행성 물건
      • 마. 칼, 흉기, 총기와 같이 자신 및 타인의 신체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물건
      • 바. 불량서적 및 음란물
    • ③ 필요 이상의 귀중품 및 금품은 가지고 다니지 않으며, 분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진다.(부득이한 경우에는 담임교사에게 맡기도록 한다.)
  • 제16조【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호자, 교직원 등 본인이 원하는 자 또는 기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제17조 【교외생활】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①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을 금한다.
  • 제18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② 학생(자녀)의 교우관계
    •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 제19조 【 효정 10훈】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효정 10훈을 익혀 지키도록 힘쓴다.
    • ① 등교시간을 지킵니다.
    • ② 등하교는 안전하게 걸어서 다닙니다.
    • ③ 교통신호를 꼭 지키며 육교로 다닙니다.
    • ④ 등교 후에는 하교 시까지 학교 내에서 생활합니다.
    • ⑤ 인사할 때는 ‘효도하겠습니다.’라고 합니다.
    • ⑥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하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냅니다.
    • ⑦ 쉬는 시간에는 작은 소리로 말하고 친구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⑧ 계단이나 복도를 다닐 때는 오른쪽으로 천천히 걷습니다.
    • ⑨ 화장실 사용 규칙을 바르게 지킵니다.
    • ⑩ 운동장에서는 안전하고 즐겁게 활동합니다.

제3장 인권 존중

  • 제20조 【 생활 인권 교육】 학생의 인권과 교권의 조화를 도모하여 3대 학생 문화 조성(존중, 배려, 나눔)에 힘쓰도록 한다.
  • 제21조 【평등권 보장】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피부색, 성적 등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하지 않고 동등하게 대하도록 한다.
    • ① 학급의 출석번호를 정할 때에는 학년이 바뀔 때마다 남녀 순을 번갈아가며 하되, 가나다순으로 정한다.
    • ② 다문화 가정 학생, 장애가 있는 학생, 학습곤란을 겪는 학생 등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며 일반 학생들과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제22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① 학생들은 교사 및 다른 학생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 제23조【용의복장】
    • ① 학생은 복장, 두발 등 용모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가진다.
    • ② 학교는 두발과 복장을 규제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③ 학교는 정당한 사유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경기도 인권 제18조의 적법한 학생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따르지 아니하고는 학교의 규정으로써 제1항의 권리를 제한할 수 없다.
    • ④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 제24조【폭력으로부터의 안전】
    • ① 학생은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 및 언어적 폭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동시에 폭력으로부터 안전할 권리를 가진다.
    • ② 학교에서의 모든 체벌은 금지한다.
    • ③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학교폭력 및 체벌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④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먼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또는 가까이에 있는 교사에게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 있다. 단, 교외에서 발생하여 담임교사와의 연락이 어려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가. 시·도 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또는 학교 홈페이지
      • 나.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 1588-7179
      • 다.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 1588-2828
      • 라.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 1388
      • 마. 경찰청 범죄신고 112
      • 바.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등
    • ⑤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⑥ 폭력 피해 학생 중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지도계 교사에게 학급교체 또는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 ⑦ 폭력 가해 학생은 부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 ⑧ 학생이 교내·외를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 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 제25조【폭력예방】
    • ①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 또는 소리(신고)함
      • 3.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2490 -217)
      • 4.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7. 경찰청 범죄신고 112
      • 8. 학교폭력신고전화 117
    •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④ 학교폭력의 발생으로 인한 조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 제26조【위험으로부터의 안전】
    • ① 학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체계를 정비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학교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학교의 장은 신속하게 피해자를 구조하고, 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관계기관 및 지역주민과 협력하여야 한다.
  • 제27조【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하여 교육한다.
    •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지도를 우선한다.
    •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지도를 한다.
    • ⑤ 등·하교 시 교통 및 생활안전 지도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부모(녹색어머니회)로 구성된 교통지도반 등을 운영할 수 있다.
    • ⑥ 안전한 교내생활 위하여 학생의 생활교육은 교사가 직접 지도한다.
    • ⑦ 학생에게 소지가 금지되는 음란물, 담배 및 흉기 등으로 타인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수업을 방해할 수 있는 물건을 휴대할 때에는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 ⑧ 기타 안전에 관한 사항은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 제28조【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 제29조【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제30조【정책 결정에 참여】
    • ① 학교는 급식재료, 식단표 등 급식 관련 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1년에 1회 이상 급식에 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반영하도록 한다.
    • ② 학교는 1년에 1회 이상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 제31조【건강에 관한 보호】
    • ① 학교는 학생이 아플 때 보건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보건실에서 휴식을 취한 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② 여학생은 생리로 인한 고통 때문에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보건실에서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 제32조【사생활의 자유】
    • ① 학생은 부당한 간섭 없이 개인 물품을 소지·관리하는 등 사생활의 자유를 가진다.
    • ② 교직원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 등을 위하여 긴급한 필요가 있는 경우가 아닌 때에는 학생의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교직원이 교육목적상 필요에 의하여 불가피하게 학생의 소지품 검사를 하는 경우 그 검사는 필요한 최소한의 정도에 그쳐야 하며, 또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검사를 하지 않는다.
    • ③ 교직원은 일기장이나 개인수첩 등 학생의 사적인 기록물을 열람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교사와 학생의 합의하에 실시할 수 있다.
    • ④ 안전 등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을 설치할 수 있고, 정보 열람 요청 시 필요한 절차에 의하여 공개한다.
  • 제33조【사생활의 보호】
    • ① 학생은 가족, 교우관계, 성적, 상담기록 등 개인적인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므로 교육적인 목적을 위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하지 않는다.
    • ② 학교는 기초수급자 및 저소득층 학생의 무상지원 사실, 방과 후 수강료 등의 미납사실 등에 관한 학생의 개인정보를 본인 또는 보호자의 동의 없이 공개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 제34조【사이버 생활】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문화를 조성한다.
    •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에 접속하지 않는다.
    •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⑦ 컴퓨터 프로그램 정품을 사용한다.
  • 제35조 【통신기기 관리】
    • ① 학생의 휴대폰 소지 자체를 금지하지는 않으나, 소지하고 등교한 경우 등교하면서 전원을 끄고, 하교한 이후에 전원을 켜도록 한다. 기타 필요한 상황에서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고 사용할 수 있다. 휴대전화 관리는 본인이 책임지고 잘 간수하도록 한다.
    • ②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③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 제36조 【의사표현의 자유】
    • ①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② 학교는 학생의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경우 부당하고 자의적인 간섭이나 제한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제37조 【정보에 관한 권리】
    • ①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언제든지 열람할 권리를 가진다.
    • ② 학생은 학교에 대해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 ③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기록 중에 부정학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룰 가진다.

제 4 장 학생자치활동

  • 제38조【목적】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 제39조【운영】
  • ① 교육과정 내 학급회의 시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 ② 학생은 어린이회(학급,전교어린이회)를 자치적으로 운영하며, 학생의 대표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에 참여할 수 있다.
  • ③ 학생자치회 대표는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석 및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 제40조【후보자의 자격】
  • ① 입후보자의 자격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 ② 교칙위반으로 사회봉사 이상의 처벌을 받았거나, 징계 중에 있는 자는 피선거권이 없다.
  • 제41조【임원의 구성 및 의무】
    • ① 학급어린이회
    • 1.학급어린회 임원은 회장 1인, 부회장 2인(남 1인, 여 1인)으로 한다.
    • 2.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어린이회를 대표한다.
    • 3.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②전교어린이회
    • 1.전교어린회는 회장 1인, 부회장 2인(6학년 1인, 5학년 1인), 4-6학년 각 학급 어린회 임원(각 학급 회장,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 2.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어린이회를 대표한다.
    • 3.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제42조【임원의 선출】
      • ① 학급어린이회
      • 1.학급 학생들이 추천하며 무기명, 직접 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 2. 회장, 부회장 후보자 중 최다 득표자로 선출한다.
      • 3. 선출된 학생은 학생선거관리위원회 명의의 당선증을 교부한다.
      • ②전교어린이회
      • 1.현재 본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들의 직접 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 단, 다음 학년도 임원을 미리 선출 할 경우에는 다음 학년도에 4~6학년 재학생이 되는 3~5학년 학생들이 선출한다.
      • 2. 회장, 부회장 후보자 중 최다 득표자로 선출한다.
      • 3. 비밀 투표로 선출, 확정하고 학생선거관리위원회 명의의 당선증을 교부한다.
      • 제43조【임원의 자격 상실】
      • ① 특별교육(혹은 출석정지) 이상의 처분을 받은 자의 임원 자격은 당연 박탈된다.
      • 제44조【협의.지원사항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생 자율학습 및 연구활동
      •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 ③ 각종 봉사활동
      • 제45조【동아리활동】특기.적성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할 수 있다.
      • 제 5 장 행동 수정

      • 제46조 【 문제 행동 수정 절차】본교에서의 체벌은 일절 금하며, 체벌 없는 학교문화정착을 위해 문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5단계의 절차에 따라 지도한다.
        단계별 잘못된 행동의 횟수는 정해진 것이라기보다는 담임교사의 판단 하에 적절하게 조정 가능하다.
        • ① 문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 경우의 예시
          • 가. 수업준비가 불량하고 타인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위
          • 나. 복도나 계단 등에서 공놀이, 고성 및 소란을 피우는 행위
          • 다. 새치기, 휴지 아무데나 버리기, 수업 중 껌 씹기, 낙서하는 행위
          • 라. 교사의 교육적 지도에 따르지 않고 반항하는 행위
          • 바. 수업 중 휴대폰을 교사의 허락 없이 사용하는 행위
          • 사. 불법집회 또는 불량서클을 조직, 참석하거나 가입하는 경우
          • 아. 불건전한 이성교제를 하는 경우
          • 자.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경우
          • 차. 음란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불건전한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경우
          • 카. 인터넷상에서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 타. 타인의 ID를 무단 도용하는 행위 등.
        • ② 문제 행동에 대한 해결 단계
          • 가. 첫 단계 (대화로 풀어나가기)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되,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들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준다. (1일 2-3회 정도까지)

          • 나. 둘째 단계 (‘생각 정리 공간’)

            교실 코너에 마련되어 있는 생각 정리 공간으로 가서 천천히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하고, 쉬는 시간이나 방과후를 이용하여 행동의 원인, 경과, 앞으로의 각오가 담긴 ‘다짐장’을 쓰게 한다. 이때 학생의 양심에 반하거나 강제적인 진술이 되게 해서는 안 된다. 이 다짐장은 상담록에 누가기록하며 교사는 해당 학생을 보다 관심을 갖고 대하도록 한다. (1주 2-3회 정도까지)

          • 다. 셋째 단계 (봉사 활동)
            • 1) 교내 봉사를 받은 학생은 정상적으로 등교하여 수업을 받게 되며, 수업이 끝난 후 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을 한다. (학교환경 미화작업, 교재교구 정비,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등)
            • 2) 봉사활동이 끝나면, 소감문을 작성하여 담임선생님의 확인을 받는다.
            • 3) 봉사 기간 : 사안의 경중에 따라서 1일 1시간, 최대 3일간 실시한다.
          • 라. 넷째 단계 (학부모와의 상담)

            학교에서 지도하는 것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 학교, 학부모와의 긴밀한 협조를 형성하기 위하여 전화 상담 또는 대면 상담을 실시한다. (2-3회 정도)

          • 마. 다섯째 단계 (wee 클래스 상담)

            지속적인 대화와 생각자리, 학부모와의 상담 등을 통해서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전문 상담교사와 상담을 실시한다. (1주일 1회 정도 참여함)

          • 바. 여섯째 단계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개최

            특별실 지도 후에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개최한다.

          • 사. 그 외 필요한 경우, 교감선생님 또는 교장선생님과의 1:1 대화 상담 을 실시할 수 있으며, 사안의 경중에 따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개최하여 처리한다.
      • 제47조【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 6 장 포상 규정

      • 제48조【목적】학생들에게 공정하고 다양한 각종 상을 수여하여 동기의식을 촉발하고 성취감을 북돋으며, 교내·외 활동 중에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발굴하고 격려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49조【방침】
        • ① 학생의 평소 품행과 동기, 과정 등을 참작하여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근거에 의하여 포상한다.
        • ② 성적 우수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우수 학생을 발굴 표창한다.
        • ③ 포상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은 교내 포상 계획에 의한다.
        • ④ 포상 계획은 학교교육 계획에 포함하여 사전에 공개한다.

      제 7 장 학생생활교육위원회

      • 제50조【목적】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51조【기능】
        • ①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의 선도에 관한 사항을 다루며 학생선도 및 생활지도에 관한 사안 발생 시 교내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규정에 준하여 처리한다.

      제 8 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 제52조【학교폭력의 정의】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적인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 제53조【기능】 ① 학교폭력에 관한 예방 및 대책을 위하여 법률이 정한 별도의 규정과 위원회를 설치하여 처리한다.

      제9장 규정의 개정

      • 제54조 【규정의 개정】 본 규정의 개정은 학생의 자발성 강화를 위해 다음의 원칙을 따른다.
        • ①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심의위원회에 반드시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한다.(교사와 학생 동수)
        • ② 학교운영위원회에서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심의 시 학생대표가 참관하게 할 수 있다.
        • ③ 학생들과의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를 형성 한 후 개정한다.
        • ④ 구성원의 의견 수렴 방법으로 설문조사,스티커 붙이기, 토론회, 가정통신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제55조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심의위원회】
        • ①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심의위원회는 교원 위원 3명, 학생위원 3명, 학부모 위원 1명, 전문가 1명으로 구성한다.
        • ②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원의 개정 요구 등 개정할 필요가 있을 때 학교생활규정개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위원 2/3 이상의 출석에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부 칙

      •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이 규정은 2011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이 규정은 2013년 1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이 규정은 2014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이 규정은 2017년 4월 11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이 규정은 2018년 6월 28일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이 규정은 2019년 4월 9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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